티스토리 뷰

건강 st.

칼슘부족증상 예방을 위한 칼슘이 많이든 음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0. 23. 00:38

칼슘부족증상 예방을 위한 칼슘이 많이든 음식





칼슘이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요소로 근육과 신경기능을 조절하고 혈액을 응고시키는데에 도움을 주는 우리 몸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무기질이다. 칼슘이 부족할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칼슘이 부족할때 생기는 칼슘부족증상 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칼슘이 많이든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뼈와 치아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면역력 저하

칼슘부족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면역력이 떨어진다. 산모에게는 칼슘 흡수가 더더욱 필요한데 이는 아기에게 바로 영양공급이 되기 때문이다. 칼슘이 부족할때 사람의 몸이 질병으로부터 저항하는 면역력이 크게 줄어들면서 약간의 환경변화로도 쉽게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고 만다.

골다공증

칼슘은 본래 치아와 뼈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 칼슘부족증상이 나타나면 당연히 뼈도 약해지게 된다. 건강한 뼈를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칼슘이 부족해지면 뼈의 골밀도가 약해지면서 뼈에 듬성듬성 구멍이 발생하고 이런 구멍들이 점차 커지면서 뼈가 골정되는 위험한 상황까지 초래하는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성장부진

칼슘부족증상이 생기면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평균키가 점점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 키가 작은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 비하여 소극적인 성격이 될지도 모른다. 성장기 아이들의 뼈를 만들고 건강하게 키우는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점점 약해지면서 성장을 멈추게 된다. 더불어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뼈를 녹여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따라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음식들은 삼가고 캴슘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충치 및 잇몸질환

칼슘은 뼈와 더불어 치아를 구성하는데 이러한 칼슘부족증상이 나타나면 치아와 잇몸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충치가 잘 생기거나 잇몸이 붓는 증상들이 잦은 사람들은 칼슘흡수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들로 볼 수 있다.




[ 칼슘이 많이든 음식 ]

우유/치즈

우유가 칼슘이 많이든 음식 이라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우유에는 칼슘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자기전에 마시는 따듯한 우유한잔은 칼슘을 보충해줄 뿐만아니라 차갑지 않아서 흡수가 잘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어 숙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치즈 역시 우유로 만들어내는 음식으로써 칼슘이 많이든 음식 이다. 양질의 지방과 비타민A, 비타민B2, 철분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고 치즈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기때문에 어린이들이 먹기에도 아주 좋은 칼슘 식품이다.






김도 칼슘이 많이든 음식 이다. 김의 성분은 단백질 10%, 당질 30~40%, 나머지는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무기질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이든 음식인 김과 같은 해조류를 자주 먹어주는 것만으로도 칼슘을 충분히 보충 할 수가 있다. 또 식물성 섬유질로써 칼로리가 없어서 칼로리 걱정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다. 


이밖에도 칼슘이 많이든 음식인 잔멸치는 뼈와 치아의 골격을 구성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가장 좋다고 한다.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칼슘이 부족하여 뼈가 약해지고 치아와 더불어 면역력까지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전에 충분한 칼슘 섭취를 통하여 건강관리에 힘써야 겠다. 자기전에 마시는 따듯한 우유 한잔을 잊지 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