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염에 좋은 음식 알아두면 좋은 장염걸렸을 때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거나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등의 음식들을 자주 먹다보면 장염에 노출되기 쉽다. 또 음식을 먹을 때 폭식을 하는 습관이 있어도 장염에 걸릴 수 있다. 음식을 잘못 먹어서 바이러스로 인해 장염이 발병되는 경우도 있고 대게 섭취하는 음식과 관련되어 발병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화장실을 들락날락해야 하는 괴로운 장염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장염에 걸렸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참마

장염에 좋은 음식인 참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고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참마를 위와 장을 보하는 성분이 가지고 있어 소화기 계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점성이 많은 참마의 점액들이 염증을 완화시켜 장염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고 복통후의 설사로 배출된 영양소들을 채워주는 고단백 음식이다. 따라서 장염걸렸을 때 참마를 활용한 순한 음식들을 만들어 섭취하면 보다 빠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현미

현미 역시 장염에 좋은 음식 이다. 현미에는 각조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현미를 포함한 잡곡밥위주의 식단을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이들에게도 현미는 좋은 음식이다. 현미 자체가 꼭꼭씹어야 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소화가 잘된다. 이렇게 좋은 현미로 죽을 끓여서 먹으면 장염걸렸을 때 더없이 좋은 음식이 되겠다.






매실

장염에 좋은 음식인 매실은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매실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해독작용이 있다. 음식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난 매실답게 음식독으로 인해 발병하는 장염걸렸을 때 아주 효과적이다. 매실액기스를 만들어 물과 희석하여 따듯하게 먹어주면 장염으로 인해 떨어진 식욕도 북돋아 주고 염증을 가라앉힌다. 이는 매실 속 카테킨산이라고 하는 장속의 유해세균들을 살균하는 효능때문이라고 하니 매실액을 희석한 차를 따듯하게 자주 먹어주면 수분보충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된다.

두부

장염에 좋은 음식인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다. 장에서 흡수가 빠른 특성탓에 장염걸렸을 때 두부를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로 인해 쇠약해진 기력을 회복하고 소화를 도와준다. 씹어 넘기는 것이 힘들다면 순두부와 같이 국물을 만들어서 죽처럼 먹으면 더욱 더 좋다. 






장염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계속해서 밑으로 배출해내기 때문에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듯하게 끓인 보리차나 구기자차를 계속해서 마셔주고 자극적인 밀가루 음식이나 패스트 푸드 등의 기름진 음식들을 삼가하여야 한다. 밥보다는 죽위주의 식단을 짜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장염걸렸을 때 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