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토에 좋은음식 메스꺼움이 심한 위에 좋은 음식






구토란 섭취했던 음식물들이 소화액과 버물러진채로 입밖으로 토해내는 현상을 말한다. 구토는 다양한 질병이나 질환들의 초기증세나 증상들로 나타나거나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속이 울렁울렁거리면서 먹었던 것이 다시 입으로 넘어올 것 같은 메스꺼움이 시작되면 곧이어 구토로 이어져 속이 안좋고 구토로 인해 구강상태도 나빠지게 된다.

구토에 좋은 음식과  메스꺼움이 심한 증상의 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러한 음식들을 섭취함으로써 구토 증상들을 잠재워 보자.




녹두

녹두 역시 구토에 좋은 음식 이라고 한다. 녹두는 열을 내리고 더위로 인해 발생한 병을 해결하여 주며 독을 풀고, 위열로 인한 구취와 구토증상에 효과적이므로 메스꺼움이 있는 위에 좋은 음식 이다. 특히 식체로 인해 구역질이 나고 토를 하거나 속이 메스꺼울때에 녹두로 죽을 쑤어서 달걀흰자를 여러개 넣어 함께 먹으면 구토증상이 나아진다고 한다. 구토와 메스꺼움으로 인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때에 구토증상에 좋은 녹두로 만든 녹두죽을 먹어주면 어떨까.


매실

매실은 옛부터 식용과 더불어 약재로 다양하게 이용되어 왔다. 매실장아찌와 매실액기스에는 포도상구균과 결핵등의 세균들에 대항하는 강한 항균작용효과가 있다. 매실에는 정장작용과 더불어 해독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세균성 설사와 식욕부진, 식중독, 구토등에도 도움이 되는 구토에 좋은 음식 이다. 구토증상이 있을때에는 매실을 농축하여 만든것을 따듯한 물에 희석하여 마셔주거나 매실차등을 자주 먹으면 증상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매실은 메스꺼움 증상이 있을때 위에 좋은 음식 이라할수 있다.  또 매실의 신맛으로 인하여 구토로 인해 식욕이 떨어진 것을 회복하게 해주기때문에 구토와 메스꺼움에는 신맛과 단맛이 공존하는 매실차를 자주 마셔 기운을 회복하는 것이 좋다.






부추

부추는 대표적인 구토에 좋은 음식 이다. 음식을 잘못 먹어서 설사증상이 있을때는 부추꽃대를 구해다가  진하게 끓여 먹으면 설사를 멎게하고 구토에는 부추를 즙낸 부추즙 1홉에다가 생강즙을 조금 섞어 함께 마셔주면 구토증상이 낫는다. 부초는 예부터 심통을 완화하고 복부의 냉증을 개선해주는 것으로 꼽히던 음식이었다.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카로틴, 철등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부추즙을 마셔주거나 죽을 끓여 부추를 새콤달콤하게 무친것과 함께 먹어주면 구토와 메스꺼움 증상이 있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작용하여 빠른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 는 위점막을 감싸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에 도움을 주어 구토로 인해 위와 식도 및 구강내의 자극들을 가라앉혀주므로 구토에 좋은 음식 이라고도 할수 있다. 또 위의 상처를 치료하고 간기능을 개선하여 소화기능이 좋아지게 한다. 양배추를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마시는 것도 구토증상을 개선하는데에 좋은 효과를 낼 것이다. 다만 양배추의 향이 메스꺼움을 북돋을 수 있으니 유제품을 함께 갈아서 향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귤피

귤피란 귤의 껍질을 의미한다. 귤은 소화를 돕는 대표적인 과일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겨울철에 특히 사랑받는다. 구토와 메스꺼움으로 인하여 식욕이 떨어질때에 구토에 좋은  음식인 상큼한 귤을 먹으면 식욕을 돋구어 구토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 귤피에는 소화를 활발하게 하고 소화기 궤양들을 좋아지게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귤껍질을 차로 우여내어 마셔주면 구토와 메스꺼움으로 인한 여러가지 불쾌감들을 제거할 수 있다.


구토와 메스꺼운 증상은 여러가지 상황들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무리하여 식사를 하게되면 속이 더 울렁거리고 구토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냄세가 강하지 않고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는 위에 좋은 음식 들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구토와 메스꺼움 증상이 있을때에는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야 하며, 평소에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는것이 가장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