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능이버섯요리법 건강한 효능 효과 가진 능이버섯 먹는법







능이버섯이란 아직까지 다른버섯들과는 다르게 인공으로 재배되지 않아 자연속에서 자란 것만 먹을수 있는 보양 버섯 중 하나이다. 참나무의 뿌리에서 자라는 능이버섯은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암세포를 대항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표고버섯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색이 다르고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인 능이버섯은 여러가지 음식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는데, 건강한 효능 및 효과를 가진 능이버섯을 맛있게 먹는 능이버섯 요리법 및 능이버섯 먹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능이버섯 숙회

능이버섯의 향과 영양을 가진 그대로 지키면서 먹을 수 있는 능이버섯 먹는법 으로 숙회가 있다. 끓는 물에 능이버섯을 살짝 데쳐내어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능이버섯의 특유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데쳐낸 물은 버리지 말고 식혀두었다가 물처럼 마셔주거나 국을 끓일때 물대신 사용하면 한결 더 깊은 맛이 우러나는 능이버섯 요리법으로 활용할수 있다. 

능이버섯 볶음

능이버섯의 향과 맛을 많이 죽이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능이버섯 먹는법으로 능이버섯 볶음이 있다. 능이버섯  볶음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 능이버섯과 피망, 당근, 양파등의 다양한 채소를 함께 넣고 올리브유와 깨소금 약간만으로 간을 맞추어 볶으면 된다. 간은 오직 소금으로 맞추기때문에 양념맛에 묻혀 능이버섯의 맛을 잃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이 능이버섯 요리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기때문에 찬거리가 없을때에 가볍게 만들어 먹기 편하다. 



능이버섯 소고기무국

소고기무국으로 능이버섯 먹는법도 있다. 능이버섯과 무우는 궁합이 아주 잘맞는 음식이다. 능이버섯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무의 감칠맛과 더하여 환절기에 먹기 좋은 음식이 된다. 소고기와 능이버섯을 후추와 소금으로 약간 간을 해서 살살 볶아주다가 능이버섯을 데친 물을 붓고 무우를 넣어 10분정도 중간불에서 끓여주면 맛과 영양은 물론이고 능이버섯의 향까지 더해져 더욱 더 맛있는 능이버섯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능이버섯 백숙

보양식으로 능이버섯 먹는법은 백숙을 활용한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닭백숙에 능이버섯을 넣으면 향도 좋고 몸에 더욱 더 좋은 능이버섯 닭백숙이 완성된다. 야들야들한 닭고기 살에 말랑말랑한 능이버섯을 곁들여 묵은지와 함께 싸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능이버섯이 우러나면서 백숙국물의 색도 변하는데 백숙을 다 먹은 국물에 찹쌀을 넣어 죽을 끓여먹거나 라면을 끓여먹으면 식후 디저트로 손색이 없는 능이버섯 요리법이 된다. 




☞ 능이버섯 효능 효과

한방에서는 능이버섯 효능이 피를 깨끗하게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킨다고 한다. 이가 부실한 어린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부담없이 먹기좋은 능이버섯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육류와 함께 먹으면 체하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고기를 먹고 체한 것에 능이버섯을 달인 물이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자연에서 자라 향도 좋고 맛도 좋은 능이버섯 효능 효과를 활용하여 건강식단을 꾸려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