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옥수수 보관법 손질부터 활용까지 삶은옥수수 보관법

 



옥수수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하며 즐기는 간식거리 중 하나이다
. 톡톡터지는 알갱이와 맛으로 사랑받는 옥수수는 삶아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옥수수알맹이만 털어내어 말린 것을 뻥튀기로 튀겨먹거나 밥위에 얹어 옥수수밥을 해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을 수 있다.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지만 식이섬유이외의 다른 영양소들이 부족하여 옥수수 한 가지만 먹으며 하는 원푸드다이어트는 권장되지 않는다.

 

맛있는 옥수수, 오래오래 찰지게 먹고싶은데 보관하는 방법을 모르겠다삶지않은 옥수수와 삶은 옥수수 모두 오랫동안 보관하여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좋은 옥수수 고르는 방법
 

옥수수는 수확되면서부터 당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한다. 수확 후 3일정도가 지나면 단맛이 거의 없어진다. 이렇기때문에 마트나 시장에서 사오는 옥수수의 당도는 생각했던 것보다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따자마자 산지에서 직송되어 온 옥수수는 그보다 당도도 훨씬 뛰어나고 옥수수도 싱싱하다. 산지에서 수확 후 바로 배송된 좋은 옥수수는 껍질도 얇고 속안이 꽉찬 느낌이 든다.

 

옥수수 보관법 / 생 옥수수

삶아먹을 분량을 빼내고 남은 옥수수는 껍질을 벗기고 삶지 않은 채 한번에 먹을 양만큼 지퍼백에 넣어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나중에 꺼낸뒤에 실온에서 녹게한 뒤 삶아먹으면 찰진 알이 그대로 살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옥수수 보관법 / 삶은옥수수

삶은옥수수를 다 먹지 못했을때 그대로 지퍼팩에 넣어 냉동실에 넣은후 다시 먹을때 한번 살짝 다시 쪄서 먹으면 좋다. 혹은 옥수수 알갱이를 모두 빼내어 냉동시킨후 밥을 지을때 넣어 먹어도 좋다.

 

옥수수 손질 방법 : 옥수수를 손질할때에는 옥수수의 수염을 먼져 따로 잘라내어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바싹 말려두었다가 옥수수 수염차로 끓여먹으면 이뇨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수수의 겉껍질을 모두 벗기고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서 준비하면 된다.

 



옥수수 삶는 방법

옥수수를 삶는 방법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다.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한 옥수수가 물에 잠기도록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한 스푼정도 넣은 뒤 20~25분간 중간불에서 푹 삶아준다. 잘 삶아진 옥수수는 체에 건져서 물기를 제거하고 먹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확후 며칠이 지나 당도가 많이 떨어진 옥수수를 삶을 때에는 당도를 더해주기 위하여 약간의 소금과 뉴슈가를 함께 넣어 삶아주어야 한다. 설탕이 몸에 좋지 않은 것은 맞지만 수확 후 시간이 지나면서 떨어진 당도를 보충해주고 더 맛있게 삶으려면 약간은 필요하다.

 



옥수수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추억의 음식이다
. 빵에도 넣어 먹고 튀겨서도 먹고 말려서도 먹는 옥수수는 아이들 간식으로도 아주 좋다. 좋은 옥수수를 듬뿍 사두고 보관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버리게 된다면 그것만큼 마음아픈 것도 없을 것이다. 위에 적은 보관법을 참고하여 좋은 옥수수, 더 오랫동안 제대로 보관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