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삼만드는법 수삼으로 만드는 홍삼만들기 방법 알아두기



홍삼은 그냥 인삼과 수삼보다 더 많은 사포닌과 다양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다. 이는 홍삼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효능들이 생겨나 더 좋은 것으로 홍삼이 건강식품으로 사랑받는 이유또한 여기에 있다. 붉은색이나 황갈색을 띄는 홍삼은 렌지에 돌려 잘라서 그대로 씹어먹거나 갈아서 마시는 등 여러 가지로 활용하여 섭취할 수 있다.


밭에서 캐내어 가공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인삼인 수삼을 이용하여 홍삼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홍삼만드는법

1. 홍삼만들기 위해 상처없이 깨끗한 수삼은 뿌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가면서 흙을 말끔히 씻어낸다.
(
뿌리가 떨어지는 등의 상처가 그곳으로 수삼에 중요한 성분들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의해서 씻는다.)

2. 찜통을 준비하여 수삼이 끓는 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서 서로 겹치지 않게 공간을 넓게 두어 펴고 약한 불로 끓인다.

3. 수삼을 약한 불에서 5시간 정도 수증기를 이용하여 쪄내는데 이때의 홍삼만들기 온도는 90도가 좋다.



4. 제대로 쪄진 수삼을 홍삼만들기위해 건조기 위에 잘 펴고 통풍이 잘되면서 햇빛이 잘드는 곳에 말린다. 햇빛을 받고 서늘한 곳에서 말리는 것을 반복하면서 건조하면 홍삼의 조직들이 틈새없이 치밀하게 잘 마르게 된다.

5. 이틀 정도 건조를 시킨 수삼을 굵은 뿌리를 빼고 나머지 잔뿌리를 모두 잘라낸다. 떼어낸 잔뿌리는 미삼으로 사용한다.

6. 잔뿌리를 떼어낸 홍삼은 일주일 정도 건조시키고, 떼어낸 뿌리홍삼은 3일 이상 건조시키면 홍삼만드는법은 마무리된다 홍삼이 제대로 건조되었는지 알아보려면 가위로 잘라 보거나 이로 깨물었을 때 삼이 깨지거나 이가 아프면 완전히 건조된 것으로 보면 된다.



홍삼만드는법은 정성이 필요하다.이렇게 정성을 들여 만들어진 홍삼은 건조과정중에 말랑말랑한 상태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말리거나
2뿌리 정도씩 렌지에 돌려 잘라 먹으면 된다. 잔뿌리 홍삼인 홍미삼은 끓여서 홍삼차로 이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꿀과 섞어 타먹어도 좋다. , 음식을 할 때 홍삼의 가루를 이용하면 좋은데 육류손질시에 홍삼가루를 첨가하면 고기내의 다이옥신과 같은 안좋은 물질을 제거하고 비린내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