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침
, 가래에 좋은 음식 집에서응용하기쉬운 가래 삭히는 방법 참고하세요





객담이라고도 불리우는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서 생성되는 분비물을 말한다. 정상적인 사람들에게도 가래가 나오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면서 느끼지 못하는데, 여러 가지의 폐와 관련된 질환들로 인해 가래의 분비량과 배출되는 양이 많아지면 병적인 증상의 하나가 되어 기침을 동반하며 잦은 가래와 기침을 배출하게 된다.

 

멈추고 싶어도 자꾸 나오는 기침과 목이 턱턱 막히는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도라지차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도라지를 이용한다. 도라지는 본래 기침과 가래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 이러한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를 차로 달여 따듯하게 자주 마셔주면 기침이 멎고 가래가 나오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기혈을 순조로이 하고 위의 소화를 도우며 해수를 멈추게하고 한열을 제거하는 도라지차는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으면 좋은 차라고 생각된다. 30분가량 끓인 도라지차에 꿀을 곁들여 마시면 좋다.

 

은행

은행을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응용한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은행과 은행의 씨에는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예부터 기침과 가래에 약으로 쓰여왔을 만큼 은행은 그만큼 가래와 기침에 좋은데 천식이나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과 숨이차고 가래가 끓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많이 먹으면 안되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임산부, 어린이는 피하는 것이 좋다.

 


가래와 기침이 오랫동안 유지되면 천식발작이라는 것을 일으키게 된다. 이때에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배를 사용하여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힐수가 있는데 배에는 단맛이 있어 어린이들이 부담없이 먹기에 좋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배의 씨부분을 파내고 꿀을 채워 밥솥에 20분정도 쪄서 먹거나 달여먹으면 기침이 가라앉고 가래가 끓는 현상이 호전됨을 볼 수 있다.

 

무를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응용한다. 무는 예부터 기침을 멈추고 담을 제거하며 설사를 다스린다고 전해진다. 가래뿐만아니라 니코틴의 해독에도 우수한 효능이 있어 담배로 인한 가래에도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무 껍질부분에 성능이 가장 좋아 무를 섭취할 경우에는 껍질은 깍지 말고 깨끗하게 닦아서 먹는 것이 훨씬 좋다.




이것들외에도 유자와 매실, 생강등도 가래 삭히는 방법에 좋다. 따듯하게 물을 끓여 유자차를 마시거나 매실의 원액을 희석하여 먹고, 생강을 달여먹는 것도 아주좋다. 오래전부터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끓는다고 하면 엄마가 생강과 파뿌리를 함께 달여 꿀과 함께 타주었는데 그 효과도 굉장히 좋아 기억에 오래 남았다. 이 차도 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니 참고 할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