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민성대장증후군 정보, 다양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 알아두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밥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의 복통이나 복부가 팽창된 느낌과 같은 기분나쁜 소화기의 증상이 반복되는 것으로 설사나 변비등의 배변장애 증상들을 동반하는 만성질환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복통과 배변습관의 변화가 가장 크다. 복통이 심해도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나아지는 특성을 보이는데, 변에 점액질이 섞여 나오거나 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방귀, 전신의 피로, 두통, 어깨 결림, 두통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렇게 많은 증상들이 오랫동안 지속되어도 몸에 특이할만한 영향은 주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


[심리적인 안정]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은 가장 먼져 이유가 될수 있는 심리적인 불안과 갈등들을 없애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자신이 오랫동안 생각하면서 고민하는 모든 것들로 인해 우리 몸의 이상을 일으키는데 그 이상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너무 많은 것들에 신경을 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편하게 휴식을 취하고 걱정하고 있던 것들을 되도록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으로 중요하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환자가 자신이 앓고 있는 병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대장에 자극이 되는 음식들은 피해야 한다. 과식을 하지 말고 식사를 되도록 규칙적으로 해야하며 식단은 대장에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들로 섭취한다.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수분의 섭취량도 부수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늘려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통해 풀 수 있어야 하며 신경안정제와 같은 약물을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면서 치료를 한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곤두서있거나 날카로워있으면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음을 편히 가지고 생활속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을 위해 스트레스는 꼭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본인의 상태를 생각해서라도 생각을 달리 할 필요가 있다.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카폐인이 들어있는 커피와 차 종류는 피하고, 역시 대장에 자극이 되는 술도 먹지 말아야 한다. 지방을 다량 섭취하는 것도 대장에 문제를 줄 수 있는데, 식습관을 통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을 위해 이러한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한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들을 많이 먹어야 한다. 육류는 채소와 반드시 함께 섭취해야하고 우유와 같은 유제품들로 지방이 보다 적은 저지방을 선택하여 섭취해야 한다.

 



팍팍한 사회생활때문인지 스트레스로 인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단순히 소화가 좀 안되고 변비라는 생각으로 지나쳤겠지만 이는 모두 대장증후군의 증상들이다. 사회생활을 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지다 보면은 인간관계를 비롯하여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걱정, 고민들에 치여살기 일쑤다. 마음을 좀 더 편히 가지고 생각을 달리하며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 건강은 놓치면 끝이니 항상 자기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