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둥글레의효능, 허약체질에 좋은 둥글레 효능 살펴보세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둥글레는 봄에 어린 잎사귀와 뿌리줄기를 음식의 재료로 이용한다. 뿌리줄기를 건조시켜 한방에서는 당뇨와 심장쇠약등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차를 끓여마시거나 닭으로 만든 백숙에 넣어 먹기도 한다.

 

둥글레의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신경쇠약/피로회복

한방에서는 둥글레를 항정이라 불렀다. 이는 강정, 요통, 해열, 타박상에 좋고 노인의 기미나 식은땀등에 둥글레를 차로 만들어 식전과 식후에 장기간 복용하면 둥글레의효능이 효과적이라 했다. 요통과 타박상에는 생줄기를 환부에 부치고 병을 앓고 허약해진 몸과 신경쇠약 및 피로회복에 둥글레 효능은 뛰어난 효과를 지닌다고 전해진다.

 

정력/변비

둥글레는 위유라고도 불리운다. 이 뜻은 둥글레의효능이 음위증을 회생하여 더부룩해진다는 말로 통변 작용이 좋고 장을 윤기있게 하여 변비를 개선해주는 효과를 둥글레 효능이 가지고 있다..

 




피부노화

둥글레의효능은 피부에도 좋다고 한다. 기미, 주근깨를 비롯하여 노인들의 검버섯을 없애고 여성들의 피부를 맑고 매끄럽게 하는 기능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는 것도 둥글레 효능 이다.

 

당뇨

당뇨병에 동반되는 증상으로 소변이 잦은 소갈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둥글레효능은 당뇨병에도 효과를 내어 당뇨를 예방하거나 당뇨의 병세를 개선시키는데에 동굴레의효능이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둥글레 효능은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비만을 해소하며 불면증과 신경통에도 좋다고 한다. 본래 찬 성질을 가진 둥글레는 몸이 냉한 사람들이 먹기에는 부담이 되니 되도록 약하게 달여 마시도록 하고 머리카락이 가느다란 사람들이 둥글레를 진하게 마시거나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