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지혈증 식단, 생활속 식습관이 고지혈증을 예방을 좌우한다


 



고지혈증이란 체내필요량 이상의 지방성분의 물질들이 피속에 존재하면서 혈관 벽에 쌓여서 염증을 만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노출되게 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고지혈증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지혈증의 의한 성인병이 더 위험하다고 한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식단 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인병이 더 무서운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한 이상적인 식습관에 대해 더 알아보자!

 

1. 싱겁게 먹기

고지혈증 식단으로 염분조절이 관건이다. 이미 짜게 먹는 습관이 몸에 안좋다는 건 잘알려져 있다. 몸속에 염분이 많이 들어오게 되면 혈압이 높아져 심장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2.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피하기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고지혈증 식단에서 피하는 것이 좋다. 이것에 해당하는 음식으로는 패스트푸드, 돼지고기 등이 있으며 열량이 높은 음식또한 피해야 하고, 조리를 할때에도 볶거나 튀기는 대신 삶거나 쪄서 기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3.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올리브 유나 등푸른 생선은 혈중 저밀도 지단백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높아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고지혈증 식단에 포함시켜 보자.

 

4. 섬유소 먹기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과 콩류, 싱싱한 채소 밑 해조류를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고지혈증 식단에 싱싱한 과채류 및 해조류는 반드시 필요하다.

 



,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여야 하고, 과체중인 상태라면 점차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지혈증 예방과 건강을 위해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