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st.

감잎차 부작용, 효능 적정 감잎차 복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6. 25. 22:47

감잎차 부작용, 효능 적정 감잎차 복용법

 

 

감잎은 5월에서 6월경에 채취하여 찻잎을 만들어 보관해두었다가 먹으면 우리몸에 좋은 약이 된다. 감의 과육뿐만아니라 감잎에 풍부한 비타민은 귤의 두배가 넘을 정도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겨울에 달여먹으면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인 감잎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감잎의 효능1. 혈관계 질환

감잎은 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에 아주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감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혈관 속의 유해콜레스테롤과 같은 노폐물들을 부패시켜서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으로 고혈압과 같이 혈관 내 유해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압이 정상적인 수준에 머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감잎의 효능2. 감기

감잎은 감기에 굉장히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역시 감잎에 풍부한 비타민때문으로 비타민C 성분이 항히스타민제작용을 해주어 부작용 없이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감잎차를 많이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진되어 감기에 좀처럼 노출되지 않게 된다.

 

 

감잎차의 부작용

다량의 비타민 함유로 부작용이 있다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우리몸에 이로움을 준다는 감잎차도 다량으로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감의 과육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갈색 반점은 감잎차에도 함유되오 있는 타닌 성분의 산화물로 이를 많이 먹으면 수분 흡수력이 강하여 설사를 멎게해주지만 변비가 심해지며, 철분과 쉽게 결합하여 배설되기 때문에 빈혈증세를 동반한다. 따라서 적당한 양의 감잎차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감잎차 복용법

감잎차는 비타민이 손7실되지 않도록 찻잎을 만드는 방법과 과정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우려먹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다른 차들처럼 펄펄 끓는 물에서 감잎차를 우리게 되면 비타민 약성들이 열에 의해 파괴되어 오히려 좋지 않다. 따라서 70~80도 정도의 온도의 끓이지 않고 데운 물에 감잎차를 띄워 우려마시는 것이 좋다. 이때 금속제가 아닌 유리나 질그릇등에 15분가량 우려내고 우려낸 감잎차는 버리지 말고 두세번가량 더 우려먹어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토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