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세미효능 축농증민간요법으로 쓰이는 수세미의효능 알아두기



수세미는 덩굴과 같이 타고 올라가는 식물인데 큰 오이같이 생겼지만 쓰임새는 전혀 다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식용으로도 사용되지 대게 보통은 수세미를 삶은 것을 말려서 생활용품 수세미로 사용한다. 먹기도 하고 생활용품도 되는 수세미, 그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천식예방

수세미효능은 천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좋다. 가을경에 잘 익은 수세미를 골라서 즙을 만들어 설탕과 얼음을 넣어 마시면 가래가 나오지 않고 수세미의효능이 천식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히며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돕기도 한다.

축농증

수세미효능은 축농증과 비염에 많이 쓰이는 약재라한다. 한방에서는 수세미를 사과락이라 부르는데 사과락은 코에 생기는 질병들에 효과가 좋다. 특히 축농증민간요법으로 많이 활용되는데 수세미를 달여서 복용하면 코가 뚫리고 농이 줄어드는 수세미의효능 효과를 볼 수 있다.

 



오십견

오십견이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레 발병되는 어깨와 다리등의 통증들을 말한다. 이를 예방하는 데에 수세미의효능이 최고라고 한다. 수세미 열매를 가루 내어서 환으로 만들어 먹거나 물에 타서 규칙적으로 꾸준히 마셔주면 수세미효능이  통증을 개선하여 오십견을 예방하고 개선시킬 수 있다.

장염

수세미의효능은 장염에도 효과를 보이다. 하루종일 설사만 나오는 장염을 앓는 사람에게 수세미 즙이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수세미의 속을 달여 마시면 설사도 멎고 장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옆구나 팔다리등일 결리는 사람들에게도 수세미효능이 좋다.



이밖에도 수세미의효능은 현대피부병 아토피와 습진에도 효과가 있다. 식용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증상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거나 그 물로 씻으면 가려움도 가라앉고 보습효과가 있어 아주좋다. 수세미를 삶아서 건진 것을 목욕타월로 사용하면 천연타월이 되어 아토피등의 자극에 민감한 피부가 사용하면 수세미효능이 아주 탁월하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