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찔레꽃효소 만드는법 직접 시도해보자 찔레꽃효소 만들기




찔레꽃은 찔레나무라고도 하며 전국각지의 산기슭과 계곡들에서 볼 수 있다. 어느곳에서나 잘자라는 찔레꽃은 하얀색이나 연한 분홍색을 띄며 향이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열매는 보통 가을경에 붉은색으로 익고 관상용으로 쓰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꽃잎은 식용으로 사용하고 열매들은 약재로 사용된다.

예쁜 꽃이 피는 찔레나무의 찔레꽃효소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찔레꽃 효소 만드는법

1. 찔레꽃효소 만들기 위해 채취한 찔레꽃을 물에 30분정도 담그어 두어 이물질들이 빠져나가도록 한 후 헹구어 낸다.

2. 깨끗이 헹군 찔레꽃을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3. 물기를 제거한 찔레꽃을 유리병에 잘라서 펴고 그위에 설탕을 뿌리는 것을 반복하여 켜켜이 잘 쌓아 담는다.




4. 마지막으로 입구를 설탕으로 덮고 면보를 씌우고 입구를 잘 막은 뒤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킨다. 고루 섞인 찔레꽃효소 만들기 위해 3일에 한번씩 면장갑위에 비닐장갑을 껴고 손으로 잘 뒤적여준다.(찔레꽃은 가시가 있어 맨손이나 비닐장갑만 껴서 뒤적일 경우 가시에 찔릴 수 있으니 주의한다.)

5. 2주 정도 3일에 한번씩 뒤섞은 찔레꽃은 다시 입구를 잘 막은뒤에 1년정도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숙성시키면 찔레꽃효소 만드는법이 일단락 된다.

6. 맑은 찔레꽃효소 만들기를 하기위해 1년후에 찔레꽃건더기들을 한번 싹 걸러낸 후 다시 1년간 숙성시킨다. 2년간의 숙성이 지나야 설탕성분들이 완벽하게 녹는다.



찔레순에는 생장을 조절하는 호르몬들이 풍부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라 한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좋아 변비, 부종 및 어혈을 제거하는 효과도 탁월하다. 열을 식히고 위장을 보호하고 출혈을 멎게하는 효능도 하는 찔레꽃은 여성들의 월경에도 효과가 좋다. 불규칙적인 생리불순의 해결과 월경통증에도 좋다. 가시에 찔려가며 따는 고통은 잠깐이지만 숙성시킨 찔레꽃 효소를 이용하여 여러 음식들에 활용하면 맛과 건강이 더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