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st.

구내염 치료법, 구강점막 구내염에 대처하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8. 19. 09:31

구내염 치료법, 구강점막 구내염에 대처하자



구내염은 입안의 점막인 잇몸, , 입술과 볼의 안쪽살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말한다. 구내염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생기며 원인에 따라 분류되며 치료되는데 구내염이 발병되는 구강점막은 내부적 변화나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든 연향을 받아 우리몸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반영한다.

전신겅강의 거울이라고도 하는 구강점막과 혀의 상태를 위험하게 하는 구내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전문적인 약물치료

구내염 치료법도 모든 병이 그러하듯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 병원을 찾아 직접적인 원인을 알고 그에맞는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옳다.


금연

담배에 들어있는 수천가지의 발암물질은 입과 코를 통해 연기를 들이마쉬고 내쉬어지는데, 발암물질 덩어리의 담배연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되는 입과 코는 점막이 약해 상대적으로 질병에 취약하다. 흡연으로 후두염, 구내염, 구강염증등이 발병하기도 하기 때문에 구내염을 앓는 사람들은 금연을 하는 것이 구강점막을 더 이상 상하지 않게하여 빠른치료에 도움을 주므로 구내염 치료법의 일환으로 금연을 하는것이 좋다..




스트레스 조절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구내염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면 그로인한 피로와 신경쇠약, 예민으로 인하여 구강 내 점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도 입안에 혓바늘과 볼안쪽에 하얀구멍이 생기는 등의 염증들을 동반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되도록 그때그때 해소하는 것이 일상생활속의 구내염 치료법이 될수 있다.


구강 청결

구내염은 구강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강 내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식사후 3분이내 양치질을 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부득이할 경우 가글을 하도록 해야한다. 또한 음식을 적절히 가리는것도 구내염 치료법 이될수있다.  견과류와 같은 자극적인 딱딱한 음식과 껌, 캬라멜, 젤리등과 같이 이사이에 낄 수 있는 당분이 높은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구강 내 건강을 유지하려면 균형 잡힌 식사도 굉장히 중요한데,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운 철분과 엽산, 비타민 B12 등은 영양제로 따로 복용하는 것이 구내염 치료법에 도움이 된다. 원인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받은 약물치료와 함께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한다면 구내염의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