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안와사 증상 안면신경마비로 입이 돌아가면 구안와사 입니다




구안와사란 흔히 알고있는 풍이 혈맥에 침범한 것으로, 바람을 받은 부위 근육늘어짐이 나타나고 다른 쪽 근육은 그대로 유지되어 얼굴의 좌우대칭이 틀어져 나타나는 현상이다. 입이 돌아가면 대부분 구안와사라고 알고 있지만 본래말은 구안괘사, 안면신경마비라고도 한다.

 

최근 몇몇의 연예인들도 입이 돌아가면 정의되는 구안괘사를 앓았었다고 밝혀 구안괘사가 아주먼얘기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드라마 허준에서 구안괘사의 한 장면을 떠올리며 구안와사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구안와사 증상 으로는 입이 돌아가면서 반대쪽으로 당겨져 휘파람을 불지 못하며, 안면의 감각이 둔해져서 느낌이 거의 없다. 마비된 얼굴쪽에 눈이 안감겨져서 각막이 건조해지고 손상되어 안구건조증의 증세도 구안와사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어 인공눈물이나 안연고를 사용하여 각막의 건조를 막도록 하여야 한다. , 구안와사 증상으로 수면 중 눈이 안감길 경우 안대를 쓰도록 하고, 찬바람이나 찬바닥 등은 좋지 않으므로 피하고 부득이 나가게 될시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안면신경에 마비가 오는 것으로 얼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구안괘사의 회복을 빠르게 돕는다고 하니 거울은 당분간 피하도록 하자.




 

어떤 병이든 어떤 증상이든 몸에 오는 신호는 무시할 것이 못되니 구안괘사의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병원을 찾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