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화과 먹는방법 오랫동안 상하지않는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란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단맛이 강하다. 알칼리성 식품인 무화과 열매는 민간에서 약으로 사용키도 할만큼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다. 무화과의 주 성분은 당분으로 단맛이 많이 나고, 유기산으로 사과산과 시트르산이 있고 더불어 암치료에 효과적인 벤즈알데히드와 단백질 분해효소 피신이 들어 있다. 또 아밀라아제와 옥시다아제등의 효소,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무화과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과 함게 무화과 보관법과 손질법에 대해 알아보자.






무화과 생으로 먹기

무화과 껍질에 노화와 성인병을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이 다른 과일들에 비하여 풍부하다고 한다. 따라서 깨끗한 거즈로 물기를 잘 닦은 뒤 껍질 째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 껍질째 먹는것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바나나처럼 꼭지부터 돌아가며 한 겹 한 겹 벗겨서 먹어도 된다.

무화과주스

무화과를 생으로 먹다가 질리거나 생으로 먹기보다는 주스로 먹고싶을때는 아주 간단하게 무화과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잘씻은 무화과를 껍질채로 꼭지를 잘라내고 잘게 썰어서 쥬서기에 꿀 약간과 물을 조금 넣어서 갈아준다. 달달한 무화과의 맛과 직접 갈아만든 생과일 주스라는 뿌듯함에 단맛과 기쁨이 두배가 될 레시피이다.





무화과요거트

소화를 돕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무화과 요거트 역시 별미이다. 잘씻은 무화과를 껍질 채로 잘게썰어서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믹서에 넣고 잘 갈아준다. 잘 갈아진 요거트에 잘게 다진 무화과를 함께 섞어 먹으면 씹는 식감까지 더해져 맛이 더욱 좋아진다. 이렇게 갈은 무화과 요거트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마스크 시트를 얼굴에 얹은 후 무화과 요거트팩으로 사용해도 아주 좋다.

손질 및 보관법

충분히 익은 무화과의 표면은 마른 거즈로 깨끗이 닦아내고 물로 씻을때에는 물기가 무화과속으로 스며들지 않게 주의한다.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보관한다. 무화과는 오랫동안 보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주로 말려서 보관하고 생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린 뒤 냉장보관하면 며칠동안 먹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와인에 조리거나 말리지 않고 생으로 며칠간 보관하려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그나마 낫다.





이렇게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고 맛도 좋은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효소 피신이 풍부하여 고기를 먹고난 후에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를 도와준다. 하지만 당분이 많아 다이어트에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한다.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해주는 무화과를 잘 손질하여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으면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별미가 될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