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세미의 효능 수세미수액 기관지에 특효 그외 수세미의 다양한 효능


 



수세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드실때 몸을 튼튼히 하는데에 좋고 삶아서 잘 말려 사용하면 생활용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매력만점 채소로, 천식의 예방과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재다능한 수세미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비염

코가 계속 나오고 먼지나 기타 물질들에 쉽게 콧물이 흐르며 한쪽 콧속이 수시로 막히는 비염 증상에 수세미수액 효능이 아주 효과적이라고 한다. 평소에 냄세를 잘 구분하지 못하거나 콧물이 누렇게 고름처럼 나올때에 수세미줄기를 이용하여 달인 물을 복용하게 되면 콧물이 나오거나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것을 수세미의 효능이 낫게 하는 효과가 있다.

 

모유수유

아기를 낳은 산모들의 모유가 원활하지 않아 고민이라면 수세미 덩굴을 태워 가루를 낸 것을 환으로 만들어서 하루 한번 4g정도를 3알 정도 먹으면 모유수유가 원활하게 되는데에 수세미의 효능이 도움을 준다.

 



 

아토피/피부습진

흔한 피부질환인 아토피와 피부습진에도 수세미의 효능에 굉장히 효과가 좋다. 아토피에는 수세미즙을 먹거나 피부에 바르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습진에는 수세미의 줄기를 물에 오래 끓여 그 물로 습진 부위를 세척하듯 씻어 줄 경우 가려움의 완화를 느낄 수 있다. 겨울철에 수세미수액 효능이 피부가 거칠어지고 틀거나 건조해질때에는 수세미 줄기 속 물을 빼내어 꿀과 섞은 뒤 피부에 발라주면 보습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외에도 수세미는 설사를 멎게 하여 장염에도 효과가 있고 나이가 들어 생기는 질병인 오십견을 예방하거나 어깨와 다리의 통증을 개선하는 데에 수세미의 효능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수세미의 껍질을 벗겨내고 끓는 물에 데쳐 마른뒤에 설거지 할 때 사용하는 수세미로 사용하게 되면 일반 시중에 판매되는 수세미들보다 더 잘닦여 아주 좋다.

이렇게 몸에도 좋고 생활용품으로도 아주 유용한 수세미의 효능을 활용하여 고치기 힘든 만성 비염의 치료와 더불어 건강도 지키고 설거지에 사용할 수세미로도 다재다능하게 활용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