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기변비 증상 알아두기, 소아변비, 아기변비 치료법 응용하기

갑작스러운 아기의 자지러짐은 때아닌 복통으로 인한 것들이 많습니다. 아기복통의 원인은 여러가지일수있지만, 배변이 안되어 배에 가스가 차게 되어 배앓이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아기변비 증상을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생리적 변비
생리적인 변비는 생후 3개월~4개월쯔음 나타나는 아기변비 증상입니다. 아기의 장의 소화하는 기능이 점점 향상되면서 섭취하는 음식물의 찌꺼기가 적어지면서 대장을 거치는 시간이 길어지며 생기는 현상입니다.
돌전후로 3-4일에서 1주일정도 배변을 하지 않을 경우도 있지만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생리적인 변비로 인해 변이 딱딱해져서 아기가 배변을 할때 아픔을 느끼게 되고 그로인해 배변을 피하게 되어 습관성 아기변비 증상 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습관성 변비

섬유소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여 변이 딱딱해져 배변시 아픔을 느껴  아기가 똥을 누려 하지않고 피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아기변비 증상 중에 습관성 변비로 인하여 화장실에 가지않고 참으며 몸의 움직임을 둔하게 하거나 특유의 행동을 보이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습관성 아기변비 증상은 특정한 음식을 피하게 되는 현상을 만들고 아기의 성장발달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기변비 치료법>


충분한 수분을 섭취
아기가 수분 섭취량이 좋지 못했을 경우에도 변비에 걸릴 수 있으므로 아기변비 치료법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거나 혹은 배변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사과즙을 내어 먹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마사지
아기변비 치료법으로 마사지법이 있는데요. 가슴과 배를 날마다 규칙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아기의 배변을 도와줍니다.




항문자극
좀더 적극적인 아기변비 치료법으로 면봉을 활용하여 항문 및 항문주변에 자극감을 주거나 좀더 적극적으로 파내는등의 방법으로  배변이 나오게끔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잦은 관장은 스스로 하는 배변활동을 잊게 만드므로 주변자극방법이 훨씬 아기변비 치료법으로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