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st.

중풍 예방법 알고 후유증에 대처하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9. 5. 19:13


중풍예방법 알고 후유증에 대처하자



중풍은 뇌졸중의 다른 말이다. 뇌기능이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장애가 생기고 지속되는 것인데 뇌혈관과 관련된 병에 의해 발병된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면서 발생되는 뇌경색과 충격으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조직의 속으로 혈액이 침입하면서 발생되는 뇌출혈등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중풍 후유증은 심각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데 그 증상이 편쪽 마비 및 구안와사와 언어장애 등의 현상이 지속적으로 남기 때문이다.

팔이나 다리등의 마비가 올 수 잇는 중풍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중풍 후유증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

 



균형잡힌 식사하기

패스트푸드, 치킨, 피자와 같은 기름이 많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음식들은 피해야 한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기름진 음식들에서 나온 지방을 가지고 혈관속을 옮겨 다니면서 혈관벽에 여기저기 묻힌다. 이렇게 묻은 지방들이 쌓이면서 혈관이 막히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고혈압과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중풍예방법으로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되 적절하게 짠맛, 단맛, 신맛, 매운맛 등을 조화롭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런 찬바람 및 찬공기 피하기

겨울철이 되면 아침저녁의 기온차가 가장 크게 되는데 안그래도 추운 날씨에 새벽이나 밤에 찬공기나 찬바람을 갑자기 맞게 되면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고 혈압이 올라 고혈압과 뇌졸중을 야기할 수 있다. 중풍예방법으로 밖에 나갈때는 서늘한 새벽과 밤에는 항상 목과 머리를 따듯하게 감싸는 것이 좋다. 혈압이 올라 혈관이 터져 갑자기 쓰러지는 뇌출혈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들은 특히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금연/금주

중풍은 고혈압과 당뇨같은 합병증의 증상이 심각해지면서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혈압과 당뇨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데 그러려면 중풍예방법을 위해 금연과 금주는 필수적이다. 흡연은 당뇨에 최대 적이다. 과음으로 인한 혈압상승은 고혈압의 증상을 심각하게 할 수 있으므로 금연과 금주는 반드시 해야 한다.

 

이외에도 중풍예방법으로 규칙적으로 등산,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은 짜게 먹지 않도록 소금을 최대한 적게 사용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 당뇨와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싱겁게 먹는 것이 중풍예방법으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