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야콘잎차 만들기 효능만점 야콘잎 차 만드는법



익을수록 단맛이 나고 배와 같은 식감과 맛으로 아삭하고 수분이 많아 맛있는 야콘은 생으로 썰어 샐러드로 이용하거나 삶거나 구워먹는 것으로 요리에 이용된다. 삶아도 물르지 않고 아삭한 식감이 살아있는 야콘은 보통 돼지감자같이 생긴 덩이뿌리를 이용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당뇨병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야콘의 잎으로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는데, 야콘잎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야콘잎 차 만들기

 

1. 야콘잎을 따서 물로 깨끗이 씻고 물기가 자연스레 빠질때까지 소쿠리에 건져놓는다.

2. 물기가 잘 빠진 야콘잎을 찻잔에 넣고 먹기 편할 정도의 크기로 자른다.

3. 알맞게 자른 야콘잎을 건조기에 펴서 널고 하루정도 물기가 제거될 정도로만 건조시킨다(이때에 잎이 너무 바싹 말라버리면 덖는 과정에서 타버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4. 하루동안 물기만 적당히 제거된 야콘잎을 밑이 두꺼운 솥이나 팬에 올리고 약한불에서 면장갑을 두둑히 끼고 손으로 뭉친 야콘잎을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덖어준다.

5. 불을 끄고 다시 야콘잎을 덖어주며 식히고 식으면 다시 약한불에 올려 덖기를 6~10회정도까지 반복한다. (덖은만큼 맛이 더욱 구수하다고 한다.)

 6. 꾸들꾸들 잘 마른 느낌이 들면 불을 끄고 다시 식혀준 다음에 그늘에 펴서 바싹 말린다.






이렇게 여러번의 반복적인 과정으로 만들어진 야콘잎 차는 풍부한 식이섬유소로 변비예방과 숙변제거에 도움이 되고 낮은 칼로리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어 좋다. 또한 혈관 속 혈류의 흐름을 도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야콘잎차외에도 야콘잎의 줄기를 잘라 야콘잎차와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만들면 야콘줄기차가 되어 물대신 수시로 줄기를 달인 물을 마셔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