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선이 생기는 이유 및 예방 원인을 알면 예방도 쉬운 건선

 



건선이란 몸전체의 피부에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하는등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은색과 백색이 섞인 비늘로 덮여 경계가 뚜렷하고 크기가 다양하며, 피부가 솟아 오르는 붉은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들이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등과 같은 피부의 표면에 생기는 질병이다.

이러한 건선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을 알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

 



건선은 왜 생기는 것일까
? -건선이 생기는 이유 및 원인

건선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완벽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하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T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분비되는 면역물질들이 피부의 각질세포들을 자극하면서 각질세포의 과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고 한다.
피부세포가 워낙 빠르게 자라나면서 피부위 비듬같은 각질들이 겹겹이 쌓여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이외에도 유전적인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인, 건조함, 스트레스, 피부자극 등도 건선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는 요인들로 증명되고 있다고 한다.

건선이 생기는 이유 및 원인을 알았다면 이제 피부에 작은 좁쌀모양의 발진으로 시작하여 전신으로 퍼지기도 하는 건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자
.




피부자극이나 피부손상을 받지 않게 주의한다
.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는 등의 자극을 주게 되면 건선이 생기는 이유 및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건선을 유발하는 피부의 자극이나 손상을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건선 예방에 좋겠으며, 각질이 생겨도 억지로 떼어내거나 때를 미는 등의 행동은 건선관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한다.

직접적인 건선 원인은 아니지만 피부가 건조하면 그 자체가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주력하는 것이 건선 예방에 일환이 된다. 매일매일 꾸준히 보습제나 로션을 듬뿍발라 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샤워를 하는 경우에도 잦은 목욕이나 오랜시간의 목욕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15분 이내에 가볍고 빠르게 끝내는 것이 피부의 건조를 막는다.




스트레스나 과로는 피한다.

건선이 생기는 이유 및 원인이 될수도 있고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레스와 과로는 건선 예방 에도 역시 좋지 않다.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피부가 상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각질이 일어나 건선을 악화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과로는 그때그때 담아두지 말고 풀어내는 것이 가장 좋겠다.

이러한 건선 예방법외에도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과도한 음주나 흡연을 삼가 건선의 악화를 막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