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면장애 증상 뭘까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수도 있는 수면장애 증상을 알려드려요


 

수면장애는 열명 중 두명정도가 경험하거나 앓고 있는 빈번한 질병으로  다양한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능률저하, 학습장애, 교통사고,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적응장애 등의 원인이 된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미 앓고 있는 질환들이 더심해지기도 하고 회복이 더뎌지는 경우가 있고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병을 동반할 수 있다.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수도 있고, 더불어 심각한 질병을 동반하기도 하는 수면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하지불안증후군

수면장애 증상 중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강박관념이 들거나 다리에 기분나쁘고 유쾌하지 못한 느낌이 동반되며, 움직이고 싶은 강박관념이 움직임이 없을때 시작되거나 심해진다.

다리의 불쾌한 감각에 의해 다리 를 움직이고 싶은 강박관념을 느끼고 이로 인하여 잠들기 어려워 밤중에 자주 잠에서 깨게 되고 다시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기면증

낮에 심한 졸음이 오는 것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복잡한 신경계 질환인 수면장애 증상 중 기면증은 사춘기에서 30대 사이에서 많이 발생한다.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수 있는 기면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분노나 웃음등의 감정적인 기복을 크게 느꼈을때 몸에 힘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이나 수면에 들거나 수면에서 깰때에 머리는 깻지만 몸은 움직여지지 않는등의 증상 등이 있다.


폐쇄수면무호흡증후군

수면중에 기도가 좁아지는현상이나 막히는 현상으로 호흡이 잠깐 줄어들거나 끊어지는 증상이다.  수면상태가 되면 인두근육이 풀어져서 목젖과 혀가 후두와 부딪쳐 기도가 막혀버리고, 공기가 지나가면서 인두와 후두가 흔들리거나 부르르 떨리며 코골이가 발생하게 된다.. 저호흡 또는 무호흡이 생기는 현상이 있을때마다 혈액의 산소포함상태는 저하되고  살짝살짝 깨는 상황이 생겨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장애 증상 중 하나이다.

 



수면장애 증상과 더불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잠이 안오는 이유가 될수 있으며 낮에 더욱 피곤하면서 졸음이 밀려온다. 이에 따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그로 인하여 자동차사고나 안전사고의 위험이 커지게 된다. 건강을 위해 깊은 잠에 들 수 있도록 수면장애의 빠른 치료가 중요하겠다.